김창억'을 주체로 한 욕망으로 『만세전』은 여로구조 안에 나타난 인물들의 욕망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소설 속에 드러난 그 당시 우리 민족의 현실을 파악하고 염상섭문학이 우리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역사의 주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그 와중에 3.1운동이 일어나자 염상섭은 단독으로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려고 했으나 체포되어 감옥생활을 하게 된다. 이때의 감옥 생활 도중에 염상섭은 담당검사의 호의로 다양한 방면의 책을 넘겨받는데 이때의 공부가 염상섭의 문학수업의 기초가 되었다.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주의적 비평의 문을 연 사람이다.
작품 :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한 그는 중산층의 균형 감각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리얼리즘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