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여류시조 작품해석
1. 시조 1
매화 옛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옛 퓌던 가지에 픠엄즉도 다마
춘설(春雪)이 난분분(亂紛紛) 니 필동말동 여라
1) 현대어 풀이
매화가 자랐던 해묵은 등걸에 봄철이 돌아오니
그 전에 피었던 가지에서 다시 꽃이 필만도 하건만
봄
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Ⅰ. 시조와 시조집
시조문학의 융성기 이후에 시조집에 찬집시대가 도래하였는데 동인을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시조 발생 약 300년이 흐르면서 역사적으로 시조작품을 정리할 단계에 왔으며, 임란이후 자아각성, 숙종 이후 크게 발달한 평민 문학 등으로 뚜렷한 문학관을 가졌으므로 시조집 편찬이
시조는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시조는 기녀 작가들의 시조 3수이다. 황진이, 홍랑, 이매창으로 나타나는 여류 작가 각각이 ‘사랑’과 ‘그리움’의 정서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고, 이 세 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