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東晋)시대 여산혜원(廬山慧遠, 334 ∼ 416)의 『沙門不敬王者論』을 중심으로 당시 이를 둘러싼 논쟁과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불교교단과 정치권력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중국 역사상의 국가권력과 중국불교
1. 중국 역대 왕조와 불교교단의 관계
불교의 동점(東占)이후, 불
북위의 균전제도와 그 의미
1. 균전제(均田制)의 목적과 그 이념
균전제는 A.D.485년 북위(北魏)왕조에서 시작되어 8세기 중엽 양세법(兩稅法)의 반포와 함께 붕괴된 국가에 의한 토지관리제도로서 규정상 국가권력에 의해 농민개인에게 경지가 균등하게 분배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환수되는 것을 특징
송명이학시대
주 렴 계 (周 嫌 溪) 논평
1. 주렴계(周濂溪) 보충
우주론적 철학의 창시자는 주돈이(1017~1073)였다. 자 무숙(茂叔). 호 염계(濂溪). 도주 호남성 도영현(道州:湖南省 道營縣) 출생. 지방관으로서 각지에서 공적을 세운 후 말년에는 혜원과 도생이 불법을 강론한 것으로 유명한 여산(廬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