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에 나타나는 아버지의 유령도 이와 매우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 유령의 출몰은 햄릿이라는 근대적 주체에 의해 중세적 상징계인 엘시노어가 내파되는 과정이 시작함을 지시하는 것이다. 게다가 햄릿을 제외한 다른 인물들은 유령에게 말을 걸지도 못하며, 심지어는 인식하지도 못한다. 유령이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현실 세계를 보다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현실 세계를 보다
분석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우리의 이러한 시도는 순수하다 못해 무모한 점 또한 있을지 모르나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과 이번 기회를 통해 연구한 참고서적과 무엇보다도 <햄릿>에 대한 열정으로 임하고자 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으로는 인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하였을 때 가장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