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씩씩하고 여자는 유순한 것은 각기 그 법칙이 있는 것이다. 성인 태사와 성인 문왕의 업적이 서로 달랐던 것은 그 분수가 달랐기 때문이다…서로 처지가 바뀌었더라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런즉 부인으로서 태임과 태사처럼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자포자기한 사람이다.”
자신의 호와 관
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학의 영역이 이제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다.
여항인라고 규정되는 중인들이나 문학과는 별개라고 생각되던 여성들까지도 문학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여성성리학자가 된 그녀는 정조 17년(1793)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 그녀의 용모와 성품
윤지당은 키가 작고 풍채가 아담하였으나, 거동은 장중하여 태산 같은 위엄이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평소에 경망스럽거나 산만한 기색, 혹은 단정하지 못한 용모를 보인 적이 없었다. 어른들을 섬길 때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우화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그동안 양반 남성만이 향유했던 문학이, 점점 그 담당 층이 확대되었다. 약자였던 여성이나, 중인들 또한 문학에 몸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