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멕시코혁명과 여성혁명과정에서 멕시코여성이 어떻게 생활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그리 쉬운 작업은 아니었다. 처음에는 멕시코혁명에 대해 살펴보다보면 자연스럽게 당시 여성의 생활상이나 활약에 관한 내용으로 이어지겠거니 하고 생각하였지만, 멕시코혁명에 관한 몇 권의 책과 방대한
여성해방에 가장 주요한 길잡이 역할을 담당한 사람으로 메리윌스톤크라프트를 들 수 있다. 당시의 시대 상황에서 자유주의는 급진적 사상을 대표하고 있으며 윌스톤크라프트는 진보사상의 선봉에 선 루소의 추종자이며 미국 독립과 프랑스 혁명을 열렬히 지지한 집단에 속해 있었다. 그러한 진보적
여성들은 ‘정결하지 못한 여성’으로 깎아내려진다. 여타의 신화의 어머니들도 마찬가지다. 여성은 ‘임신한다’는 그 자체로 추앙받는 존재가 아니고, 언제나 위대한 ‘남성’을 낳고, 정성과 사랑으로 돌보았다는 이유로 숭배의 대상이 된다. 단군 신화의 웅녀가 그랬고, 유화부인이 그랬고, 신사
Ⅰ. 서 론
한국의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었다. 죄 많은 것이 여자라고 조금이라도 잘못 된 것 있으면 여자가 잘못 들어와서 집안이 안 된다는 말을 하여 여자들이 그만큼 맘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손해를 보았다.
여성운동은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참여하는 것이며 민주화의 과제를 근본적으로 안고 있는 것이다.
남녀불평등은 여자를 단순히 차별한다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오랜 전동을 지닌 가부장제의 태도와 행위가 제도화되어온 과정에서 그 차별은 언어에서부터 법률에 이르기까지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