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

 1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1
 2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2
 3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3
 4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4
 5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5
 6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사] 멕시코혁명과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멕시코혁명과 여성
1.1 혁명기의 여성
1.2 유까딴Yucatan운동
1.3 Soldaderas솔다데라스
2. 나가면서..
본문내용

1. 멕시코혁명과 여성

혁명과정에서 멕시코여성이 어떻게 생활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그리 쉬운 작업은 아니었다. 처음에는 멕시코혁명에 대해 살펴보다보면 자연스럽게 당시 여성의 생활상이나 활약에 관한 내용으로 이어지겠거니 하고 생각하였지만, 멕시코혁명에 관한 몇 권의 책과 방대한 인터넷 자료들 속에서 나는 ‘여성’에 대한 언급을 전혀 찾을 수 없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멕시코혁명기의 여성, 더 나아가서 멕시코 여성들의 생활에 관한 한국어 자료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데에 있다. 여성학을 연구하는 한국의 많은 학자들이 세계역사 속에서 여성의 발자취를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멕시코의 경우를 조금 소홀히 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이어지는 내용은 먼저, 당시 멕시코여성들의 생활상을 혁명 이전, 혁명기, 혁명 이후로 구분하여 간략하게나마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개략적인 이해를 한 뒤에, 혁명 당시 여성들의 모습 중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두 가지(솔다데라스와 유까딴운동)를 각각 자세히 소개하겠다.

1.1 혁명기의 여성

혁명 직전의 멕시코 여성들은 집 근처의 지역에 기반을 둔 생활에서 지리학적인 분리를 경험하였다. 다시 말해, 과거에는 그녀들의 생활영역이 기껏해야 자신이 사는 마을에 그쳤던 데에 비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있는 지역에까지 활동범위를 확장하게 되었다. 이는 당시 여성들에게 금지되어 있었던 일부 직업들이 제한적으로나마 그녀들을 수용하기 시작하였다는 데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이전까지는 여성에게 제한적이었던 군사사령관, 작가, 무역담당자와 같은 직업들에 종사하는 여성이 생겨났고, 이는 간호사나 선생님, 사무직비서와 같이 전통적인 직업에서도 여성의 수가 대폭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Poniatowska&Elena, 『Las Soldaderas』, Consortium Book Sales & Dist, 2007
Shirlene Soto, 『Emergence of the modern Mexican woman』, Arden Press, 1990.
http://www.ic.arizona.edu/ic/mcbride/ws200/mex-jand.htm
http://www.ojinaga.com/soldadera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