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의 실상’ 전체는 아니더라도 단면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젠더정체성과 페미니즘
1. 여성과 자아정체성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몸빼 바지, 슬리퍼, 도박, 묻지마 관광’ 등 부정
여성이 인간의 욕망을 상품화하는 광고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현상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에서 여성은 자본과 욕망을 매개하는 이미지로서 일상을 소비하는 중심적 존재로 그려진다. (김진송, ꡔ현대성의 형성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ꡕ, 현실문화연구, 2002, 292쪽~293쪽 참조.)
인테
문화적 가치 체계를 제시하였다. ‘1.권력거리’, ‘2.집단주의-개인주의’, ‘3.여성성-남성성’, ‘4.불확실성 회피 성향’이다. ‘1.권력거리’는 국가별로 그 사회에 있는 구성원들이 권력의 불평등한 분포를 기대하고 수용하는 정도를 말한다. ‘2.집단주의-개인주의’는 한 개인의 정체성이 개인의
Ⅰ. 서론
과거에는 사회·문화적인 성 정형화에 의해 남성과 여성의 사고와 행동이 양분되며 젠더정체성도 남성성과 여성성으로 이원화되었다. 전통적으로 여성의 역할은 출산과 육아와 가사였던 반면 사회적 역할은 남성들의 몫이었다. 19세기의 산업혁명과 함께 경제력을 가진 부르주아 계급이
여성성이 과거 또는 현재 상황에 대처하는 행위와 다를지 몰라도 본질적으로 내면의 행위는 과거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1.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경향
대중문화는 그 사회의 시대적 상황이나 문화적 배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대중문화의 하위부류인 대중가요 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