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문화와 사회적 체제 속에서 장애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여성이라는 성차별이 가중되어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특히 여성장애인은 사회적 참여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고, 그 결과 교육, 취업, 결혼 등의 생애과정 속에서 소외되어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여성장애인에 대한 관
교육부 보도자료). 이러한 현상은 다문화가정, 다문화학생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진행하게 하였고, 자연스럽게 다문화가정장애 자녀에게도 관심이 확대되게 하였다.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의 다문화가정장애인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다문화가정(278,036가구)중 장애인가구 비율은 8.6%이며, 이
여성개발원, 1985:103-107). 이 계획에서 초점은 과거의 풍부한 노동력과 저임금에 기초한 경제개발계획이 한계상황에 이르렀다고 보고 인력수급의 불균형을 비정규 노동인력으로 충원하고 기업의 인건비 절감을 위해 주부, 고령자, 장애인을 산업인력화하여 시간제노동의 활성화, 파견노동의 합법화, 기
근로자에 대한 일 시적인 업무전환제도, 정규직 신
분을 유지하면서 근로시간만 단축시키는 제도 등
가족친화적인 서비스제도 => 파출부, 주택, 기타 가정문제관련 정보제공, 스트레스에 대
한 상담제도,가사관련 행정 및 법률 업무대행, 가족초청 행사 개최, 가정관련 교육실시 등
의 행사실시
인종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에 대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 준비가 덜 되어 있는 듯하다. 어느 국가든 다양한 인종, 종교, 문화가 공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은 하면서도 막상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편견이 심하고, 결혼이주여성은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