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자신의 선택이었을까? 남성에 의해서 자신의 존재의미를 전적으로 부여받았던 여성들의 삶이 정말 여성의 선택적인 사안일 수 있었을까? 나는 조선시대 여성들의 삶과 그들의 사회적인 지위를 '열녀와 사회규범'을 통해서 유추해 보고, 고려시대 여성들의 삶과 비교해 보기로 했다. 성격상, 주로
수 있음에 비해 여성의 행위는 본성에 의해 규정되고 지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모든 경우에 감정적 결정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해 왔다.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 방식은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이 차지한다(린다 알코프, 1997 :
Ⅰ. 서론
여성의 권리와 성평등을 주장하는 페미니즘은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는 사회적 가치와 복지를 추구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여성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페미니즘의 관점은 사회복지의 성격과 목적에
여성운동은 feminist movement 라고도 하며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와 권리를 갖고 사회와 가정 내에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획득하려는 가치지향적 운동이다. 여성운동은 한 성에 의해 다른 성이 일방적으로 억압, 차별되어온 것에 대한 저항과 해방을 지향하고 있으며 남성을 정복하고 탈취하
여성의 경험과 위치에 대한 담론은 서로의 차이를 발견하게 된다. 특히, 흑인 페미니스트와 제 3세계 페미니스트들이 대표적으로, 서구 페미니스트들에 대하여 백인 중산층 여성 중심의 담론이라고 비판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페미니즘 담론을 요구하기에 이른다.
즉, 그동안 여성 대 남성이라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