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지위는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성리학은 철저한 남성 중심의 사상 체계였기 때문이다. 이는 곧 여성에 대한 억압으로 나타났다.
원래 유교는 중국의 현세적, 실용적인 세계관을 반영하는 능동적 사회질서 유지의 원리로서, 삼국시대 이후부터 우리 나라 중앙통치에 활용되어 왔다. 특히 조선
조선중기 시대에는 여성은 시집가기 전에는 한 아버지의 딸로서 존재 하는 것이며. 출가 후에는 한 남자의 아내로서 그 존재의 가치가 있었을 뿐이다.
3.조선중기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1)혼인제도 로 본 여성의 지위
혼인은 반드시 중매를 요 하였고 혼인 결정은 결혼 당사자가 하는것이 아니라
제도의 붕괴
우리가 지금 흔하고 익숙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계중심의 가족제도는 조선시대 후반기에 중국의 유교사상이 조선의 이념으로 유입되면서, 성리학을 정착시키려는 노력 가운데 만들어졌다. 조선시대 중반기까지만 해도 고려시대부터 이어져온 방법 서류부가혼: 결혼 후의 생활이 장기간
등의 관습화된 혼인 규제에 구속을 받는다. 이처럼 혼인은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로서 여러 절차를 거쳐 신중하게 이루어지며, 당시 사회와 시대상을 반영한다.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혼인 의례와 혼인 풍습과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사회구조와 가치관, 여성의 지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연구의 필요성
이러한 결혼관의 변화는 개인의식의 성장, 자유로운 삶 등 긍정적인 면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출산율의 저하, 결혼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의 사회적인 손실로 말미암아 부정적인 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