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법에 의하여 이혼을 한 이주여성은 남편에게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받고 자신의 아이까지 한국에 남겨둔 채 본국으로 강제 추방당하기도 한다. 그래서 현재 한국사회에선 이주결혼여성의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물론 이주여성에게 이혼시조건없이국적을 주는 것에 대한 위험성이 따르지
시와 공업을 중심으로 사회는 변해갔다.
관련된 변화를 살펴보면 특별히 여성의 지위의 상승이 괄목할 정도로 이루어졌다. 경제 발달로 인해서 여성이 예전의 가사 노동에서 많이 해방되고, 사회가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가정 내·외에서 점차 활동의 수위를 높여 왔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해야 할
시고 현재의 나를 불행히 여기지 않고, 먼 미래는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현재의 나를 위해서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여성결혼 비율이 낮은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 지원센터가 몰려 있는 비효율적 운행 중이다.
우리 팀은 이처럼 다문화 정책과 그들은 지원하는 제도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실제는 어떠한지 국제결혼이주여성 인터뷰를 통해 이를 다시 논해보고자 한다. 다문화정책이 현
결혼하는 사례가 늘었다. 2000년 이전에는 주로 조선족들과 필리핀여성들의 문제를 접했지만 이후 점차 국적도 다양해졌고 기업형 회사들과 모 종교단체 프로그램이 더욱 조직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이주여성들의 사연 또한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주여성의 양적인 증가는 국제결혼시장이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