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후기는 여러 방면에서 혼란이 야기된 시대였다. 대내적으로는 지배계층의 동요로 관료의 기강이 문란해졌고, 탐관오리들의 가렴주구는 날로 심해져 백성들은 살아남기 위해 유랑민이 되어 떠돌거나 도적의 무리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여기에 자연재해까지 겹쳐 농촌사회는 점점 더 황
여성이었을 경우, 작자가 원고료에 해당하는 돈을 받고 작품을 내놓아 돈을 받고 글을 파는 행위가 떳떳하지 못하다고 생각해 작자가 이름을 밝히지 않았을 경우와 같은 다양한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작자를 알 수 없는 작품이 많아졌을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이 되는
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
■ 비판적 지식인
한국 고전소설은 15세기경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다. 김시습이 당시의 대표적 작가였고, 이어 신광한, 허균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당대의 사회적 통념상 소설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는데도 소설을 창작했으며 대체로 당대의 비판적 지식인이었다. 이름이 알려진 고소
여성 생활의 고민과 정서를 호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신분상 양반 문학이나, 내용은 평민 가사와 근접한 것이 많다. 후대로 오면서 작자 층이 확대되어 개화기를 거쳐 일제 강점기에도 활발하게 창작되었다.(여성은 가사로 하소연해야 할 사연을 더 많이 지니고 살았으며, 길쌈 같은 것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