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프롤로그 one - 엄마.
옥자야. 옥자씨.
어느 것도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어릴 적 내가 생각했던 엄마의 이름 ‘정옥자’는 촌스럽기도 하거니와 별 필요도 없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가장 대표적인 자신의 정체성의 상징이라는 ‘이름’은 ‘불려질 때에만’ 의미가 있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 증가,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돌봄 노동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사회정책의의 제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돌봄 노동의 여성 노동의 성격은 여성의 일을 모성 역할과 가사노동의 전담자로 규정하여 성역할 모델에 따라 ‘여성의 일', '남성의 일’로 정형화하고, 성
어머니가 모성애를 본능적으로 갖는다는 관념은 근대에 생겨난 것이라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어머니 노릇하기’과정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어머니 노릇하기’에 대한 문화적 압력은 여성이 일에서의 중압감이 증가함에도 어머니들은 충족시키기 어렵고 상충적이기까
여성에게 있어서 자신의 삶의 주체가 타인가 아닌 자아가 되는 것, 맹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고 또한 그것이 좋든 싫든 응당 그래야만 하는 것이 자신의 책임인 냥 살아야 하는 어머니를 찾았다. 바로 주체적이며 존중 받는 삶을 살기 위해 변화하는 여성의 모습을 그린 KBS 드라마「엄마가 뿔났다」이
모성이데올로기
극중 The Bride는 임신을 했기 때문에 전통적 어머니상으로 변모할 수 있었다.
모성을 수호하기 위한 투쟁을 시작
‘고고’의 예
너무 남성적으로 행동하는 여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
Pussy에서 Cock으로
혼수상태에서 깨어나는 장면의 the Bride
75달러에 팔리는 섹스 인형
수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