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맹은 여성이라는 특정계층의 권익을 대표하는 기구라기보다는, 정권의 정책과 노선을 여성대중에게 전파하고 여성대중의 사상교양과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정치적 동원기구의 성격을 띤다. 또한 여맹을 통한 여성운동의 독자성을 인정하기보다는, 북한 정권이 반제반봉건민주주주의 혁명의 일
사회주의 체제의 유지와 발전에 필요하다고 간주되는 기능들 (시민의 생활에 대한 통합'정치사회화․동원화․통제', 공산당의 의지를 조직구성원에게 전달하는 일 )을 수행하는 것이다
북한에서는 이러한 대중단체를 근로단체라고 부른다. 실제로 북한에서 근로단체는 다른 사회주의국가들보
조직으로서는 최초로 여성동맹을 조직하였다.
그러면 김일성이 여성동맹조직을 이처럼 서두른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당시 빨찌산 출신을 중심으로 한 공산당세력은 조직의 순수성을 운운하면서 대중을 포섭하지 않은 결과 타 세력에 함몰될 긴박한 정황에 처해있었다. 빨찌산 세력이 북한 땅에 확
북한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해방운동』 한국여성개발연구원 (2004)
이러한 여성의 사회적․경제적 진출의 확대와 더불어 남녀평등의식의 확산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3) 여성해방의 혁명기(1961년-현재)
이 시기에는 사회주의혁명의 완성을 위해 이전의 가족관계와
여성 해방의 열쇠는 각 시대에 따른 성 체계의 특수성을 사회생활의 총체적 과정과 연결시켜 파악하지 않고는 찾아질 수 없다.
하버마스의 이론을 토대로 사회생활 체계를 설명하면 성취 내지 성공을 겨냥하는 노동 체계와 상호 이해를 그 목표로 하는 생활 체계 그리고 조직화의 확대로 나타나는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