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은 다르며, 시대 속을 살아가는 사람은 시대의 요구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조선시대의 여성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렇다면 과연 조선이라는 사회에서 여성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내방가사를 통해 알아보자.
내방가사란 영남 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해서 지어진 규방가사로 섬세
가사이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은 그 시대여성들이 지켜야 할 덕목으로서 유학적 성향을 강조하는 대목이 자주 등장한다.
탄식가류는 우리가 다룰 <노처녀가>가 이를 가장 대표하는데 여성들이 남성중심사회에서 소외된 채 겪는 억울하고 불합리한 점을 작품 속에 표출한 가사이다. 따라서 작품의 내
여성들은 자연히 그것을 창작할만한 지적자극도 적게 받았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들이 창작한 문학작품의 수가 적다고 볼 수 있다. 가사는 고려 말기부터 시작되었음에도 내방가사가 활발해진 것은 훈민정음이 반포되고 난 이후이다. 훈민정음을 익힌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글을 쓴다는 것, 문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공동체인 가정의 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