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가 이를 가장 대표하는데 여성들이 남성중심사회에서 소외된 채 겪는 억울하고 불합리한 점을 작품 속에 표출한 가사이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은 시집살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남존여비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고통과 욕구불만 그리고 모순점 등 불합리한 점을 성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노처녀가가 지어진 18세기 전반 영조 조에 이르면 정부는 시집 장가를 가지 못하는 백성들을 도와 결혼을 시켜주는 사업을 정책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혼기를 놓쳐서 결혼을 하지 못하게 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당시 재력가들의 과시성 사치가 일반인에게도 파급되어 지나친 혼수가 문제되었기 때문이
시가 되는 동시에 제시된 주제를 거듭 확인하는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사는 본래 가창문학인 고려가요보다 개방적인 4음보 연속체의 운문양식이었으며 각 통사적 단위가 자체로서 완결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호 의존성을 띤다는 점도 가사가 지닌 계기적으로 서술되는 연속체의 특성이라 하겠다.
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
시가들은 東學歌辭, 義兵歌辭, 開化歌辭, 唱歌, 新體詩 등인데 동학가사와 의병가사는 고전가사체를 이은 것이고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은 현대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갈래이다.
최제우가 지은 龍潭遺詞의 가사는 <용담가>, <안심가>, <교훈가> 등 9편인데 자신의 득도과정을 읊고 현실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