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녀가>는 이름조차 전해지지 않는 한 무명씨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한 시대를 공존하였으면서도 전혀 다른 환경을 경험한 두 사람의 글을 완전히 같은 글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계층의 차이를 뛰어넘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조선시대의 여성상을 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두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
시대를 풍미한 가요를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정서를 엿볼 수 있다.
이에 우리는 고대가요 중 조선시대의 가사 문학 중 <사미인곡>, <속미인곡>, <규원가>, <춘면곡>과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현대가요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각 시대에 흐르는 슬픔의 감정을 살펴보고 그것을 시대적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