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 초상화의 의미
르네상스의 초상화는 실제인물을 닮았으므로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금만 면밀히 검토해보면 타인의 눈에 비치는 초상화의 실제모습이기 보다는 주인공 자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보이기를 원하는가라는 점이 훨씬 더 중요하게 반영되어 있다. 르네상스의 초상화
여성은 계급에 따라 표현을 달리 하고 있다. 다나에와 금붕어는 나체를 드러낸 접근하기 쉬운 관능으로 차있다. 그러나 장식으로 화려하게 덮여있는 클림트의 상위 계층의 여성초상화는 움직임 없이 경직되어있다. 그들은 다른 계층의 사람이며, 그래서 다른 성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진다.
여성의 사회적 기여도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맞벌이 가정이 출현 및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런 맞벌이 가정의 경우 과거의 전통적인 가정에서와는 다른 부부간의, 가족간의 역할구분 및 분담이 자발적으로 또는 비자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도 성별역할에 대한 언론매체의 초상화는 별로
초상화를 그려냄으로써 가족 애와 이 시대의 절망에 관한 가장 솔직한 탐구라는 평을 들었으며, 16미리 영화의 감수성과 기괴한 컬트정신은 제인 캠퍼온을 단번에 뉴질랜드의 여성 데이비드 린치라는 별명을 안겨주었다. 이후 자넷 프레임의 자서전을 극화한 <내 책상위의 천사>로 '90년 베니스 영화제 7
초상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에서 여인들은 확실히 포착하기 어려우면서도 감지되는 부드러운 유혹과, 그것이 결코 건전하지 않고 자기 파괴적인 ‘숙명적인 여인’의 이미지로 나타난다. [충족]에서 보이는 남녀의 키스라는 주제는 이미 뭉크나 로댕과 같은 동시대의 작품에서 많이 다루어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