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대해 작품의 서사구조를 파악해봄으로써 작품의 소설사적 의의를 유추해보고, 오늘날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수용,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았다.
Ⅱ.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을 통해 본 『홍계월전』
여성영웅소설은 작자층과 창작시
여성이 입센의 노라와 같은 상황에서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다.
3. 「인형의 집을 나와서」의 여성 등장인물 유형
「인형의 집을 나와서」에서는 1930년대 가정적 관습, 여성해방문제, 계급문제와 노동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결혼한 여성, 아내의 의
유형을 욕망이 좌절되는 중심인물의 성별을 중심으로 나눠 그 갈래를 정리해보고, 특히 여성상사뱀 중심으로 그 특징을 논하려 한다. 욕망실현의 구체적 형상인 ‘뱀’의 의미와 변신이라는 ‘몸바꾸기’ 과정, 더 나아가 근본적 욕망의 장애요소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한다. 여성 상사뱀이 욕망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
▷ 서울대 21권본과 서울대 26권본을 서사 기법과 인물의 유형면에서 비교
▷ ‘고전소설의 탈유기성’에 대해 논의
▷ 대하소설의 여성반동인물의 형상화에 대해 논의
▷『소현성록』은 4책이므로 초기 장편소설의 분량과 유사하다.
▷ 『소현성록』
여성을 ‘여우같다’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별명에는 얼마간의 애정이 담긴 것 같다. 어느 새 여우는 우리 곁의 미워할 수 없는 친근한 모습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우리는 오늘날에 여우가 어떠한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는지, 또 사람들은 왜 여우를 미워하면서도 좋아할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