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 소설의 일반적 특징과 소설사적 의미
▷『소현성록』 이본 연구를 통한 창작시기를 추정
▷ 작품구조 분석을 통한 다른 장편소설과의 연관성
▷『소현성록』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
▷ 서울대 21권본과 서울대 26권본을 서사 기법과 인물의 유형면에서 비교
▷ ‘고전소설의
소현성의 아들 소운경 소운성과 그들의 부인 방소저 형소저 명현공주 등의 이야기가 15편에 이르러 전개된다. 이상은 소현성의 삶을 그린 본전의 내용.
2) 대하소설의 특성, 및 <소현성록> 내용분석
(1) 대하소설의 특성
대하소설 각 작품의 여러 주인공들이 엮어나가는 서사는 상당히 유형적인 성
록 당부한다.
골생원은 대관령을 넘어오다 초동목부에게 매화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으나 무덤과 목비를 보고는 크게 슬퍼하면서 제수를 진설하고 축문을 읽어 위무하며 곡을 지극히 하여 비웃음을 산다. 골생원은 환쟁이에게 매화의 화상을 그리도록 하는데, 그 화상을 안고
록(宕遊關西錄)』,『탕유관동록(宕遊關東錄)』,『탕유호남록(宕遊湖南錄)』등을 정리하여 그 후지(後志)를 썼다. 그리고 1463년(세조 9년) 효령대군(孝寧大君)의 권유로 잠시 세조의 불경언해(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년)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