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영웅소설은 특히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던 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독자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다.
여기에서는 여성이 영웅으로 등장하는 영웅소설 중에서 여주인공의 모습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대해 작
여성의 신분임은 시, 공간적으로 외부세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독자와 작가만이 알고 있을 뿐이며 작품 속 동시대인들은 명실공히 '남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양혜란,「고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문학에서 말하는 다채로운 이야기 혹은 잡담거리의 기록들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 갈래의 개념으로 확립되지는 못했다.
夫小說者 雖爲末學 尤務多聞 非庸常淺識之類 有博覽該通之理(宋, 醉翁談錄)
: 무릇 소설이라 하는 것은 미록 末學이지만 특별하게 견문을 넓히는 데에 힘쓰고 용렬하고 평범하
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일생’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달리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작품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기존의 영웅소설과 변별
영웅신화의 보편적 구조라고 할 수 있는 ‘영웅의 일대기’가 주인공의 신이한 출생과정을 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소설의 적강 모티프는 신화에서 비롯된 서사의 원형 가운데 하나라고 할 것이다.
영웅소설에서 곧바로 주인공의 적강이 제시되는 것은 아니며, 늦도록 자식이 없어서 한탄하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