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할 때에는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받거나 더 나아가 사회적 제재를 받을 수도 있다. 이렇듯 우리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성별차이를 자연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여성이라면, 남성이라면, 마땅히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에 페미니즘은 성차별을 정
여성차별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만을 위한 운동장을 반으로 나누어 여성들을 위한 팬시점, 떡볶이집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중점 : 아직까지 가부장적인 사고를 가진 남하당 대표의 주장이 고리타분하게 느껴지지만, 여당당 대표 또한 여성을 위한 조금은 억지스러운 주장을
성장한
여성 활동가들이 여성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 진행.
- 대응 양식
억압이 발생하는 사회 구조에 문제제기를 하며 여성운동의 정당성 주장. 성별
간 존재해온 차별을 개인적 문제로 보는 경향에 의문을 제기. 사회적
생산노동 이외의 영역에서 여성들에 대한 억압과 차별
사회봉사 기능, 고도의 지적 기술, 장기간의 준비교육, 광범위한 자율권, 판단과 행위에 대한 개인적 책임, 자치 조직의 결성,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봉사 우선, 윤리강령 준수
‣ 정범모; 윤리적 배경, 장기 훈련, 엄격한 표준, 표준의 신장, 전문직 단체
‣ Katz(1987); 사회적 필요성, 이타주의, 자
여성이라는 인격으로서가 아니라 어머니로서만 인정되었다는 점과 여성 자신들이 조선 중기 이후의 붕괴하여가는 체제를 강한 생활력으로 보완하며 적극적인 지탱자가 되어왔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가부장제의 현대적 변형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근대와 현대의 가부장적 가족 : 현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