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행학설의 기원은 `5`라는 `신비스러운` 숫자와 관련이 있다. 상(商)에서 춘추(春秋)에 이르는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의 대상들을 다섯 항목으로 정하였는데 그 예들은 오방(五方),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시(五時),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Ⅱ. 춘추시대의 사계층의 출현과 성장
춘추시대의 신분계층은 주나라 때에 정비된 종법제(宗法制)에 의해 구분되었다. 사계층 역시 종법제 하에서 하나의 고정된 계층으로 자리 잡았다. 비록 서인층 바로 위의 낮은 귀족계층이었으나, 무사․경대부의 가신․행정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Ⅰ. 개요
오행(五行)은 목, 화, 토, 금, 수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이 다섯가지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물질(物質)로 인식(認識)하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오행(五行)을 오재(五材)라고 불렀다. 예를들어 <좌전>에서는 '하늘이 오재를 내려 백성들이 그것을 쓰고 있는데 그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