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음(餘音)과 더불어 잘 드러나 있다.
․ 시상 전개 : 사시순에 따라 시간적 질서 표출
사시가계 작품 중 가장 조직적이고 복합적인 구성
① 일년 사시순의 전개 : 춘사, 하사, 추사, 동사
② 하루 사시순에 따라 배열 : 아침, 낮, 저녁, 밤
춘사
하사
추사
동사
1
안개가 걷히고
쓴 후에 해석이 그렇게 된 것이고, 그것이 6연을 주제 연으로 정하는 데 까지 끌고 갔다는 것이다.
2. 불가능의 상황 설정에 대한 논의
정석가에서 1연과 6연을 제외한 2~5연은 모두 형식은 같고 내용이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이때 내용은 모두 구체적인 상황은 다르지만 불가능의 상황이라는 점에
Ⅰ서론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자연과 벗하며 즐기는 생활을 동경해왔다. 그래서인지 각종 어부가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집필되고 노래되어왔다. 어부가의 오랜 전승은 담고 있는 세계가 향유계층인 사대부들에게 부합되었기 때문이고, 그것은 어부가의 세계가 ‘물외한적’이었기 때문이다. ‘물
불가능의 상황설정은 다른 작품들에서도 많이 볼 수 있었던 것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작품이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의미가 있을 지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민요와는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와 고려가요의 특징인 여음구 ․ 후렴구가 ‘정석가’ 에는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