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정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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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정석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정석가’ 6연에 대한 논의

2. 불가능의 상황 설정에 대한 논의

의견 1) 그 당시에 유행하는 관용적 표현이었을 것이다.

의견 2) 어떤 이의 실험적 표현 아래 널리 알려지고 그 여파가 후세에도 미쳤을 것이다.

3. 민요와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

4. 여음구와 후렴구에 대한 논의

1) 여음구에 대한 논의

2) 후렴구에 대한 논의

◆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쓴 후에 해석이 그렇게 된 것이고, 그것이 6연을 주제 연으로 정하는 데 까지 끌고 갔다는 것이다.


2. 불가능의 상황 설정에 대한 논의
정석가에서 1연과 6연을 제외한 2~5연은 모두 형식은 같고 내용이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이때 내용은 모두 구체적인 상황은 다르지만 불가능의 상황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같다. 어떻게 이러한 불가능의 상황의 표현이 쓰이게 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유사하게 상황이 설정된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의견 1) 그 당시에 유행하는 관용적 표현이었을 것이다.

지금은 생소하고 낯선 표현으로 우리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표현들이지만 그 당시에는 널리 쓰이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하였다.
구운밤과 소는 고려의 경제기반이 농경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나올 수 있는 표현이고, 연꽃은 당시 사람들의 종교가 불교였던 점에서, '텰릭'은 그 당시에 입었던 옷 중 하나라는 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모두 그 당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친근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소재들이 표현에 쓰였다는 이야기는 ‘~가 ~하면 ~하겠다’라는 단순한 표현 양식에 넣기만 하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표현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군밤에서 싹 나거든', '팽풍에다 기린 닭이 괴괴하면'등과 같은 표현이 고려 때에도 속담으로 있었다고 하니, 더욱더 그렇게 볼 수 있다. 속담과 같이 많이 들어 본 관용어구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불가능 상황 설정 표현이 그 당시에 유행한 관용적 표현이었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정석가의 특징인 불가능한 상황설정 즉, '역설적 표현'은 그 내용만 다르지 실제로 현재 쓰는 표현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 내용마저도 그 사회에 기반하고 있어 손쉽게 그 소재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우리들의 눈에는 신선하게 느껴지는 표현이지만 그 당시는 관용적인 표현이었을 것이다.

의견 2) 어떤 이의 실험적 표현 아래 널리 알려지고 그 여파가 후세에도 미쳤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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