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쓴 후에 해석이 그렇게 된 것이고, 그것이 6연을 주제 연으로 정하는 데 까지 끌고 갔다는 것이다.
2. 불가능의 상황 설정에 대한 논의
정석가에서 1연과 6연을 제외한 2~5연은 모두 형식은 같고 내용이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이때 내용은 모두 구체적인 상황은 다르지만 불가능의 상황이라는 점에
◆ 들어가며...
우리 조에서 맡은 ‘정석가’는 이미 전부터 잘 알고 있던 것이어서 새롭게 논의 할 점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다양한 논의거리가 나왔다. 그 중에서 특이하고 재밌을 만한 것들도 많았지만 어느 정도 근거를 바탕으로 논의할 수 있는 것들로 추려냈다. 수업 시간에도 나온 얘기
정석가의 악곡은 서경별곡에 비교해 볼 때, 여음이 없어 실질적 내용만으로 가사가 배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여음이 없는 사실로 미루어 정석가가 서경별곡에 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가사를 얹을 때, 여음 부분에 적당한 가사를 얹는 것은 당시 문헌에 흔히 보이는 양상이기 때문이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