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을 할까. 우선 연체시에 있어서는 각 연의 단락을 나누어주는 구실을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노래를 길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여음구가 맡는다. 또 비연체시에서는 흥을 돋우어주며 때로는 감탄이나 강조의 기능을 맡기도 한다. 이러한 여음구는 본디 감탄소리와 별 의미가 없는 돕소
소리로 된 남성의 사설로 되어 있으므로, 이 작품은 남녀 사이의 대화를 담은 희곡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도 있으나, 2연이 과연 남성적 정조인지는 의문이라 하겠다. 또 이 작품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사》 세가(世家) 권18 의종(毅宗) 21년 3월조에 보이는 중미정(衆美亭) 역사설화처럼 부역으로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마다 등장하는 소재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쌍화점」을 조선시대의 유교적 관점에서 아니라 보다 열린 관점에서 해석해 좀 더 넒은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