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정신적 특수상황과 전통적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그들의 복합적 의식구조가 특성 있게 반영된 것이다.’고 했고,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에서 ‘향가 마지막 줄의 첫 토막은 ‘아아’ 또는 ‘아으’라고 해독될 수 있는 감탄구여서 여섯 줄로 넘어가지 않고 다섯줄로 마무리를 하면서 넉 줄
내용에 기준하여 분류하였다. 이러한 취지는 음악으로서의 운동이 아닌 문학으로서의 입장을 취한 것이기 때문에 시조가 음악과 결별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노산 이은상의 『노산시조집』(1932), 가람 이병기의 『가람시조집』(1939)등이 나오면서 시조의 명칭은 완전한 문학양식으로서 정립된 것이
내용
- 내용 분석
‘어부사시사’의 내용은 사계절, 어느 하루 동안의 어부생활과 그 풍경을 그린 것이다.
1) 봄
앞 개에 안개 걷히고 뒷산에 해 비치자(1)/ 탁주병 싣고(2)/ 동호를 도라보며 서호로 가니(3)/ 맑고 싶은 물 속에는 온갖 고기 뛰노는데(4)/ 탁영가의 흥이 나서 고기 잡는 일도 잊겠구나(5)
고려말 이후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하나의 정신세계를 구축했다. ‘물외한적’이 동경의 대상으로만 남든, 아니면 실제로 강호 생활에서 발견되든 간에 어부가는 시대를 달리하며 전승되고 시대에 따라 개작되었다. 고산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는 특히 가장 독자적인 우
고려의 것으로 이었다.
『보현시원가』는 『화엄경』에 근거를 두고, 그 한 대목을 노래로 풀이한 것이다. 『화엄경』제40권에 『보현행원품』이라 해서, 보현보살이 열 가지 긴요한 행실을 소원으로 한다고 말한 대목이 있다. 그 내용은 보살이 아니더라도 부처를 믿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