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한문문학은 자체의 발전 원리를 토대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다른 영역과의 영향 관계 또한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렇게 한문학의 국문학사적 고찰이 요구됨에 따라, 한문문학의 어느 갈래, 어느 작품이 지속․ 변화․ 계승되었는가를 국문문학, 구비문학과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
Ⅰ. 서론
「운영전」은 조선조의 정확한 년대는 알 수 없으나 17세기 초에 창작된 한문본 소설로 창작년대는 본론 부분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
궁중을 배경으로 궁녀라는 신분을 가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 문제를 다룬 소설이다. 그 장르는 대게 몽유록계 소설이나 염정소설 황패강.「한국고전
(1)약전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이다.
고려 상장군 금용(金用)의 후손이며 덕녕부윤(德寧府尹) 안세(安世)의 8대손으로 증 이조판서 열의 아들로 명종 9년(1554)에 인동 남산에서 태어났다.
7세때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8세 때 부친을 잃고 11세때 학자인 신당 정붕의 아들 정각(鄭慤)이 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