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적 내용을 중심으로 한 책임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먼저 1장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신앙생활에 언급이 되어있다고 나와 있는데 여기서는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서 언급되어져 있다. 여기 1장에서는 목사님 입장에서 신도들에게 당부하는 여조가 많이 담겨져 있다고
신앙은 다신교이지만, 중심이 되는 신으로서는 초기에는 노자를 신격화한 노군(老君)이나 태상노군(太上老君)이 있고, 6세기경부터는 우주의 도를 신격화한 태상도군이나 원시천존, 13세기경부터는 황제의 변신인 옥황대제나 여조가 예배의 중심으로 되었다. 이 외에도 연단술에서 유래한 부뚜막의 신
여조에 걸쳐 인을 설명하고 있다. 효제(孝悌), 예악(禮樂), 의리(義理), 지(知), 용(勇), 충서(忠恕) 등 모든 덕은 인에 의하여 원리적 기초를 얻게 된다. 공자의 인의 의미를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인을 이해할 수 있다.
첫째, 인은 효제(孝悌: 효도와 공경)라 볼 수 있다. 맹자가 인을 친친(親親
삶의 원리를 공자는 인의 덕에서 발견했다. 『논어』에서는 약 40여조에 걸쳐 인을 설명하고 있다. 효제(孝悌), 예악(禮樂), 의리(義理), 지(知), 용(勇), 충서(忠恕) 등 모든 덕은 인에 의하여 원리적 기초를 얻게 된다. 공자의 인의 의미를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인을 이해할 수 있다.
여조에도 그대로 계승되었다. 여조에는 숭불정책으로 말미암아 사찰에 의해 계승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사찰을 통해서 발달된 인쇄술은 11세기 초기에 이르러 마침내 정부로 하여금 거질의 초조대장경을 간행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해 주었다. 특히 이 고려대장경은 우리나라가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