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졌으나 문화적 몰이해나 한국인의 비뚤어진 경제적 우월감 등으로 인해 광범위한 문화적,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졌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아직 한중 두 나라가 역사적 단절기 이후로 관계가 성숙해지지 못 한 상태에서 동북공정, 중국 내 탈북자 문제 등의 사안들을 둘러싸고
이해관계와 맞물려 적대적인 감정으로 나타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역감정이란 지연에 기초하여 다른 지역이나 그 주민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 인 편견, 즉 공간적, 사회적으로 격리된 지역 간 주민이 가지게 되는 사회적 거리감이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지역 간 격차로 말미암아 하나의 고
측면의 문화 형성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시대별˙분야별로 살펴본다.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가 기여한 역사적˙문화적영향을 살펴본다면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이슬람 지역과 그 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문화적 요소를 쉽게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문화적 차이로부터 시작된다. 당연히 양 도시의 문화적 코드를 읽어내는 것이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지름길이다.
베이징은 중국의 원, 명, 청 3대 왕조의 수도였다. 그러다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탄생하면서 다시 중국의 수도가 됐다. 베이징은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의 수도를 오랫동
문화적 중심지로서 역할을 해왔다. 16세기부터 1918년까지 이라크는 오토만 제국의 속령이었다가, 오토만 제국의 몰락과 함께 서구제국의 지배체제 아래 들어가게 되었으나 바로 이러한 이라크의 역사적/문화적 위치와 역할은 이라크의 민족적, 국가적 자존심의 뿌리로서 존속하게 된다. 즉, 영국을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