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한 네티즌들이 중국 네티즌에게 그들의 혐한감정을 자극하는 루머나 거짓자료를 배포하는 등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올해 들어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위 ‘중국내 반한감정’이라는 것도 인터넷 댓글 등이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중국거주 한국인 대상 여론조사에 의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아 갈 것이다.
중국 영화검열의 배타성이 나타나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중국식 사회주의 체제의 배타성 때문이다. 중국 공산당은 자신의 집권을 반대하는 어떠한 사상적 도전도 용납하지 않는다. 둘째는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 강화 때문이다. 중국 영화검열에 관한 법률에서는 하나같이 자국의 전통
목적
한류문화 파악과 다른 아시아권 나라들의 문화에 한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궁금증을 동북아 중심으로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한류가 나아갈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토론한다.
(중략)
일본한류의 시초 ‘겨울연가’
-최종회 시청률은 요미우리, 아사히 신문 등 주요 언론에서도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