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 인물을 그가 속한 관계망의 지반을 떠나 사고하고 행위를 하도록 이끌 위험성을 크게 지니고 있다. 현실성이 박약한 존재로 만들고 마는 것인데, 그런 경향이 지나치면 역사적 사실의 낭만화와 사사화가 초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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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역사소설과 소설가황석영
두 아이의 아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1920년대 소설 문학에서 죽음의 결말 처리가 많은 요인은 직전의 1910년대를 대표하는 춘원 이광수 문학의 계몽적
Ⅰ. 소설가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했다.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
역사 인식에는 둔감하여 소비와 향락에 젖어들었다.
한편 1980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
소설과 장편소설
한국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장편소설이 전면적으로 개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면서 많은 작가들이 장편소설을 창작하거니와, 이러한 현상은 근대문학이 성립된 이후 최초의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소설가 개인의 창작능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