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 애국적인 여인
2. 이시백
작품의 초반에 소개된 것과는 다르게 여자의 현숙한 덕보다는 미색을 추구하는 평범한 인물로 들어남
단순하고 우직한 인물
남성 대 여성을 의식한 발언
그 당시 남성에게 억압받던 여성들로
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 배경
홍길동전은 고소설의 일반적 배경으로 쓰는 중국을 무대로 하지 않고 조선을 시대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이는 작가 허균이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 사회를 그려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대부분의 시대적 배경이 세종 때인데 이에 주목
역사에서는 항상 승자가 재판관이 되고, 재판관이 된 이 승자는 패자를 악마화시켜 추방하거나 자기에게 속복시킨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를 강자의 역사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 미학은 여기서 승자의 개선가에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위를 영웅적으로, 아름답게 그리는 한편, 패자의 고통에
1. 개 요
중국은 길고 긴 고대 문명을 간직한 국가로 무수히 많은 왕조와 영웅들을 탄생시켜왔다. 우리가 중국의 역사를 볼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는 중국의 역사는 사실관계의 역사라고 하기보다는 유추관계의 역사라는 점이다. 이는 어떤 역사적 사건을 통해서 너무나 많은 해석이 가능
역사를 빛인 오르마즈드와 그 아래 어둠인 아리만의 투쟁으로 인식한다. 결국, 아리만은 물질세계에서 승리를 거두지만 오르마즈드가 만든 함정을 피할 수 없어 스스로를 파괴하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이처럼 선과 악을 분명히 구분한 조로아스터교에 따르면, 인간은 타고난 이성과 자유의지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