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역사학과 허구를 만들어내는 영화와의 만남은 애초부터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2. 영화와 역사의 만남의 전제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앞의 한계 제시에 대한 반론)
1) 영화의 네러티브가 갖는 단일 인과성에 대한 비판이다.
하나의 영화 안에 여러 개의 이야기 구조를 담아내는 것이 무척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역사의식(골프 활동 인식, 골프 역사 관심, 골프 역사교육 필요, 골프 현실 이해, 골프 역사인과성, 골프 역사의식 발전)은 평균 3.5015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변인은 골프역사의식 발전(4.05)이며 가장 낮은 변인은 골프 역사 관심(2.96)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역사의식 각 변인간
역사적 맥락 속에서 규정지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그 사상의 단절적 측면이다. 이 단절적 측면은 그의 사승관계에서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사승관계의 단절이 곧 그의 사상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혜강이라는 인물을 흔히 철학사적 기술방식의 관념적 인과성에 의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