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중세 이후 기독교의 역사 가운데 16세기로부터 약 1세기 동안 일어났던 종교개혁은 교회사 뿐 아니라 일반 역사에서까지도 근대사의 기점으로 삼을 만큼 그 비중이 크다. 종교개혁이 사람들의 의식에 획일화를 조장했다는 지적도 있지만, 상공업의 발전의 기여하고, 근대화를 부축인 점들은
0.들어가며
그 동안 서양문화의 유산 수업에서는 웃음의 문화사라는 테마로 유럽의 역사에서 웃음이라는 코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번 보고서는 유럽 역사의 흐름 안에서 종교개혁이라는 사건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먼저 역사속의 종교개혁을 다루어 종교개혁의 역사적 사실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grace)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보존의 은혜안에는 자연적인 삶과 역사적인 삶을 함께 생각해야 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의 은혜의 영역 속에 있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이 모든 것은 구원의 은혜가 아니라 보존의 은혜가 되는 것이다.
넷째, 역사적, 사회적 삶에서 지속되며 모든 윤리적
종교개혁의 깃발을 올렸다. 이 사건의 발단은 마인츠의 대주교 교회의 알프레히트가 제정적인 타개책으로 면죄부를 판매한 것에 대하여 루터가 그 성경적인 효과를 신학적으로 문제 삼으면서 시작된 것이다. 그는 근본적으로 면죄부의 신학적 문제의 제기보다는 ‘하나님의 뜻’에 따른 복음의 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