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파 설립의 자유로부터 각각 유래된 것이다.(최종고 1983:104) 따라서 종교의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은 곧 일반적인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이며, 일반적인 자유의 보장을 촉진하는 것은 종교자유의 보장을 촉진하게 된다. 그러므로 종교자유를 수호하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과 민주 사회의 질서를 수
포함돼 있어 종교인들의 도덕성 타락이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 주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는 종교인 범죄가 사회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 범죄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세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의 제반분야는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불교는 오히려 세속적인
한국불교의 수용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
종파라든지 “부다”의 가르침을 전하는 방법 등의 나름대로의 차이점과 수행하는 방법간의 차이로 인해 많이 세분화되어 갈라져 있는 상태이지만 그 기본의 가르침인 “자비”는 어느 나라를 가던지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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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