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해결 과정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본 후, 이 같은 탐구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의의
역할
역할놀이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진지성을 높이고, 적절한 양의 자료를 사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비해 두고 놀이의 유의점과 목적을 철저하게 안내함으로써 시간의 지연을 줄일 수 있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Spolin에 의해 즉각적 반응성, 실제성, 자연스러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배우 훈련에 사용되었던 역할놀이는 Shaftel에 의해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Paulston이 상정한 것처럼 역할놀이는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등이 핵심적 구성 요소이다.
학습 내용이 언어 사용에 관한 것일
역할놀이 학습은 교육연극의 하위 장르이다. 역할놀이 학습법은 ‘학습자 스스로 타인이 되어 맡은 임무를 수행해보거나, 적극적인 관찰자가 되어보는 학습활동’이다. 각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태어나며,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나면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스스로 개발
피아제와 콜버그는 아동들의 "사회적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직접, 간접적 체험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아동들의 동료간 상호관계나 타협이 도덕성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콜버그는 동료간의 상호관계를 보다 넓게 해석하여 역할채택의 놀이 기회가 도덕성 발달에 더 근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