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lin에 의해 즉각적 반응성, 실제성, 자연스러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배우 훈련에 사용되었던 역할놀이는 Shaftel에 의해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Paulston이 상정한 것처럼 역할놀이는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등이 핵심적 구성 요소이다.
학습 내용이 언어 사용에 관한 것일
Ⅰ. 개요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에 맡는 역할은 수행할 때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고 자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 유의미성과 자아 정체성이 개인에게 자신감을 주고 사회성의 발달, 인성교육, 지식교육, 감성교육의 중심이 된다.
자신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직접 발
역할극, 롤플레이)의 의의
(1) 학생들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를 정의하고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다
(2)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닫게 된다.
(3) 학생들은 역할놀이 상황에서 얻은 통찰력을 실제
개선하기 위해 해당 가치․덕목에 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강조한 다음 역할놀이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진지성을 높이고, 적절한 양의 자료를 사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비해 두고 놀이의 유의점과 목적을 철저하게 안내함으로써 시간의 지연을 줄일 수 있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
하고 있으며 그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 역할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인식을 제공한다. 둘째, 구체적 조작을 통해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게 한다. 셋째, 실제의 경험과 학습을 연계시킨다. 넷째, 통합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학생의 능력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