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실 수업개선에 접근하는 교수 모형에도 적합하다.
Littlewood(1983)는 역할놀이는 실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교실 안으로 유입하여 목표언어의 사실적 의미를 습득하기 때문에 외국어학습에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적용되었다. 따라서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
놀이의 편안함 속에서 정서와 신체를 발달시킨다.
놀이를 잘 활용하면 아동은 건전하게 자랄 것이고 아니면 인생을 실패로 몰아 넣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교육부 1988)고 하였다. 이재숙(1993)은 아동이 놀이를 통해 신체 발달, 사회성 발달,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요구된다.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대상이 전달하는 인상을 찾기 위한 충분한 관찰이 필요하다. 집중적
한 교실의 학습자들은 동일 학년에 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이러한 학급을 ‘단식 학급’(single-grade class)이라고 부른다. ‘단식 학급’은 오늘날 일반적인 학급의 형태이며, 이러한 학급은 보통 거의 같은 나이의 학생들로 구성되며, 이 학급에서는 ‘단식 수업’이 진행된다.
그러나 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