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연극과 뮤지컬은 무대장치(미술)·조명·음향효과·안무·음악 등 인접하는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중세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는 연극과 오페라 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외에도, 음악(또는 무용, 코미디)콘서트, 발
예술인연극은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과 같은 대량 소비사회 영상 미디어 정보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지탱하기 힘들게 되어 있으며 따라서 모든 극단제도는 경제적으로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제작자 시스템으로 갈 수밖에 없는 뮤지컬 등 상업연극류, 혹은 정부나 기업이 확실히 보조해주는 극단의
앞에서 곧 알아볼 수 있는 장소와 사건 속에서 움직이고 말하고 특히 살아있는 가상적인 인물을 연기한다. 그러므로 짧은 순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흥겹고, 선동적이고, 모방적이며, 환상적인 경험을 그들과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이것이 연극에 있어서 살아있는 현실성 있는 직접예술인 것이다.
연극이란 배우가 특정한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연극은 관객과 호흡을 같이하는 생명력 있는 등장인물들, 즉 배우들이 음성과 육체를 통해 사건을 엮어내는 생동하는 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
연극화하고자 하는 실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전개되었다.
프랑스 연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외국인 극작가들 중 하나는 바로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1867-1936)이다. 그는 진실은 필연적으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라는 철학적인 관점을 개척하였다. <뜻대로 생각하세요> (1916) 와 같은 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