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연극과 뮤지컬은 무대장치(미술)·조명·음향효과·안무·음악 등 인접하는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중세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는 연극과 오페라 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외에도, 음악(또는 무용, 코미디)콘서트, 발
예술인연극은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과 같은 대량 소비사회 영상 미디어 정보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지탱하기 힘들게 되어 있으며 따라서 모든 극단제도는 경제적으로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제작자 시스템으로 갈 수밖에 없는 뮤지컬 등 상업연극류, 혹은 정부나 기업이 확실히 보조해주는 극단의
앞에서 곧 알아볼 수 있는 장소와 사건 속에서 움직이고 말하고 특히 살아있는 가상적인 인물을 연기한다. 그러므로 짧은 순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흥겹고, 선동적이고, 모방적이며, 환상적인 경험을 그들과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이것이 연극에 있어서 살아있는 현실성 있는 직접예술인 것이다.
연극이란 배우가 특정한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연극은 관객과 호흡을 같이하는 생명력 있는 등장인물들, 즉 배우들이 음성과 육체를 통해 사건을 엮어내는 생동하는 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
연극화하고자 하는 실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전개되었다.
프랑스 연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외국인 극작가들 중 하나는 바로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1867-1936)이다. 그는 진실은 필연적으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라는 철학적인 관점을 개척하였다. <뜻대로 생각하세요> (1916) 와 같은 피란
연극계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실험극(experimental theatre)이라는 장르도 이 시기에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1970년대 실험극으로 미국 공연예술계를 주름잡던 주디스 말리나(Judith malina)의 리빙씨어터(The Living Theatre)에서 부터 조셉 체이킨(Josep chaikin)의 오픈 씨어터(The Open Theatre), 피터 슈만(Peter shuman)의 빵
연극은 일반적으로 공연 혹은 발표회로 인지되는 ‘theatre’의 개념으로 널리 익숙하게 통용된다. 연극이란 특정한 줄거리를 가진 내용(희곡)을 배우가 무대 위에서 행위와 말로 재현, 모방하는 예술이다. 그러므로 모방론(미메시스)이 연극에서 도출되어 나왔다. 종합예술인연극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
연극은 일반적으로 공연 혹은 발표회로 인지되는 ‘theatre’의 개념으로 널리 익숙하게 통용된다. 연극이란 특정한 줄거리를 가진 내용(희곡)을 배우가 무대 위에서 행위와 말로 재현, 모방하는 예술이다. 그러므로 모방론(미메시스)이 연극에서 도출되어 나왔다. 종합예술인연극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예술 활동과 관련하여 ‘가난에서 예술이 나온다’ 라는 대중들의 오해가 있다. 가난을 예술로, 작품으로 승화시킨다는 의미로 예술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정당화하는 고정관념이라 할 수 있다. 2011년에는 젊은 예술가가 극심한 생활고를 겪다가 홀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속 공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