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랑스는 과거부터 정부가 중심이 되어 공연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보호하고 지원하였다. 이처럼 프랑스의 문화예술정책은 중앙정부의 문화부를 중심으로 문화를 국가의 공공서비스로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랑스에서 예술가는 크게 세 가지로 법적 지위를 가진다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중세시대부터 20세기 초까지는 연극과 오페라 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외에도, 음악(또는 무용, 코미디)콘서트, 발레, 육체 그 자체로 표현하는 행위예술, 프랑스의 여러 축제에서 볼 수 있는 서커스까지
프랑스 혁명이전(1494-1788)
프랑스와 1세 - 프랑스는 위대한 문화의 나라로 만든 것은 강력한 군주 국가 덕에 의해서 이다. 전통적으로 중앙집권적인 프랑스에서의 국가는 문화 분야에서 문예학술을 옹호․보호․감독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프랑수와 1세는 학문과 예술을 진심으로 후원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공연예술상품을 만들고 만들어진 공연예술상품을 필요한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전달과정을 통하여 소득이 발생하고, 발생된 소득은 주민들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 레포트는 2017년 주한프랑스대사관/프랑스문화원의 후원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
문화예술이고, 어느 때는 문화산업인 이 매체의 이중성 때문이다. 문화로서의 접근과 산업으로서의 접근이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른 판단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문학이 출판산업과, 미술이 전시 및 미술시장과, 음악과 연극이 공연시장과 연계되어 있다고 하지만 문화정책의 범주에서 제외되거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