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장'과 같은 것 ( 24개 )
1 ) 1인칭 주인공 시점
- 작품 내 서술자 , 서술자 = 주인공
2 ) 1인칭 관찰자 시점
- 작품 내 서술자 , 관찰 대상 = 주인공
3 ) 3인칭 관찰자
작품 외 서술자 , 관찰자로 객관적 태도를
취하며, 해설 또는 평가 X
4 )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
전지적(신) 으로 모든것을
연극이라는 분야는 없었다. 그리스극은 시를 낭송하는 형식이었으며 비극·희극은 서사시와 함께 시 분야로 되어 있었다. 무용과 연극이 인간의 육체를 표현재료로 하는 독자적인 예술양식으로 성립된 것은 근대 이후이며, 그런 뜻에서는 제7예술이라고 하는데, 5대 예술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기 때문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은 개념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
것을 일컫는다. (GW 15.301) = Bertolt Brecht: Gesammelte Werke in 20 Banden, Frankfurt a. M. 1967. BD. 15. S.301.
해설 : 관객이 마치 사건의 현장에 와서 우연히 그곳에서 일어나는 어떤 실제의 사건을 참관하게 되었다는 완벽한 환상을 목표로 하는 연극에서는 모든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의 판단
이루어지는 집회이고, 모든 사람들이 다 본질적 공식적으로 일련의 같은 신념을 공유하며, 일련의 같은 실행 체계와 같은 제의와 전례적 행동을 공유한다. 제의의 집회는 명시적이든 암시적이든 신학적 ․ 우주적 질서를 확고히 해야만 하며, 공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