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무대의상이란 배우가 걸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즉, 극중 인물로서 사용하는 악세사리와 머리장식 얼굴과 몸의 분장에 관련된 모든 것과 마스크도 포함되는데, 이것들은 연극 전체의 통일을 위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무대의상디자이너는 의상디자인 및 실제 제작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함께 연
해주기를 관객은 기대한다. 따라서 연출가는 예리한 균형감각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요소들이 극장이라는 하나의 물리적 공간 안에서 적당한 비율로 ‘보이게’ ‘안 보이게’, ‘정신적’, ‘육체적’, ‘상징적’, ‘구체적’ 액션으로 짠 상태가 되게 하는 것이 바로 연출가의 몫이기도 하다.
연출가. 무대미술가 그리고 배우들은 그 이야기에 대한 지각을 체계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 언어 ' 를 사용하는데 , 그것은 ' 청각적 ' 이면서도 ' 시각적 ' 인 것이다. 연극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가 실제 생활 속에서 말하는 방식과 똑 같은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연극 언어는 인물의
조명, 음향, 세트, 의상 등이 어우러져야 한다. 이들 분야를 책임지는 사람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지녀야 하며 협조적인 팀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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