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은 한 성격의 소유자며 이에 대상과의 갈등과 대립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언제나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지금 눈앞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현재화하여 표현한다.
5. 희곡의 양면성
: 희곡은 연극의 한 요소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
연극(theater)의 개념은 국내 연극의 어원과 차이를 보인다. 이 둘을 구분하여 연극을 정의하는 서양과는 달리 국내에서 정의되는 연극은 이 둘을 혼재하여 사용하며 이에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서양의 연극은 지켜보는 장소라는 의미의 그리스어인 theatron과 행동하다를 의미하는 그리스
배우의 연기가 이루어지고 관객이 구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반면 ‘드라마 공간’은 관객이나 독자의 상상에 의해 구현되는 공간이다. 등장인물의 대화, 지시문 등에 포함된 공간으로 극작가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는 주관적 공간이기도 하다. 상연의 장소인 무대 공간과의 관계에서
인물들도 연기할 수 있었다. ‘3명의 배우 규칙’은 단역으로 하여금 대사 없는 역할을 맡게 하거나 아주 제한된 숫자의 대사를 하게 함으로써 다소 완화되었다. 그래도 소포클레스의 <콜로누스의 오이디푸스>는 연속되는 장면에서 같은 등장인물을 서로 다른 배우들이 연기하면 3명으로 공연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