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연쇄극 <키노드라마>를 꿈꾸게 된다. 김도산은 이때 한국 땅에 첫선을 보이던 일본의 연쇄극을 보고 자극을 받아 , 민족 자본가인 박승필(그 당시 단성사 주인)과 힘을 모아 1919년, 한국최초의 연쇄극 <의리적 구투>를 제작하였다. 그러나 <의리적 투구>를 한국 최초의 영화라고 보기는 어려운데, 연쇄극
9주차부터~
# 연쇄극의 극형식은 연극이 진행되는 가운데 천장에서 허얀 천이 내려와 그때 그때 어떤 특별한 장소(한강, 장춘교, 서울역, 남대문 등)를 영사해 보여줌으로서 무대극과 영화를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특별한 공연형식이다
# 연쇄극에서 영상의 도입은 연극적 표현의 확대이다
한국의 영화제작은 일본보다 10여년 뒤쳐짐 - 자본의 부재, 기기와 시설의 부재, 기술자의 부재
한국 최초의 키노 드라마(연쇄극) -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1919
그 당시 인기의 내리막길에 있던 신파극에 활기를 가져다 준 계기
부분적이나마 한국인의 손으로 직접 영화를 제작.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