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연쇄극 <키노드라마>를 꿈꾸게 된다. 김도산은 이때 한국 땅에 첫선을 보이던 일본의 연쇄극을 보고 자극을 받아 , 민족 자본가인 박승필(그 당시 단성사 주인)과 힘을 모아 1919년, 한국최초의 연쇄극 <의리적 구투>를 제작하였다. 그러나 <의리적 투구>를 한국 최초의 영화라고 보기는 어려운데, 연쇄극
9주차부터~
# 연쇄극의 극형식은 연극이 진행되는 가운데 천장에서 허얀 천이 내려와 그때 그때 어떤 특별한 장소(한강, 장춘교, 서울역, 남대문 등)를 영사해 보여줌으로서 무대극과 영화를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특별한 공연형식이다
# 연쇄극에서 영상의 도입은 연극적 표현의 확대이다
한국의 영화제작은 일본보다 10여년 뒤쳐짐 - 자본의 부재, 기기와 시설의 부재, 기술자의 부재
한국 최초의 키노 드라마(연쇄극) -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1919
그 당시 인기의 내리막길에 있던 신파극에 활기를 가져다 준 계기
부분적이나마 한국인의 손으로 직접 영화를 제작.
이러
▶ 최초의 영화
최초의 영화에 대해서는 김도산이 1919년에 제작한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와 1923년에 개봉하고 윤백남이 제작한 <월하의 맹서>, 이 두 작품을 놓고 여러 의견이 존재했었다. 김도산의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는 현대 영화와 같은 형태가 아니라 ‘연쇄극연쇄극: 연극과 영화를
연쇄극(키노드라마) 성행
연쇄극 : 연극에서 무대 위에서 표현이
불가능한 것을 필름으로 찍어서 연쇄상영
∮활동사진의 관행과 제도 발생
- 단성사/우미관 외에는 일본영화
- 영화 검열 제도 발생
한국 영화의 기점
∮전사기(前史期)
- 1903년부터
<의리적 구토>가 제작된 1919년
연쇄극과 사진극의 등장
한국영화의 초창기인 1910년대에 연쇄극과 사진극이 등장했다. 연쇄극은 무대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야외장면이나 활극장면을 영화로 찍어 연극 중 무대 위 스크린에 삽입한 것인데, 이것은 영화라기보다 연극에 가까웠다. 그 후 발전하여 등장한 것이 사진극이다. 최초 사진극
연쇄극(Cycle Drama)이라고도 불렸다.
○ 연쇄극 - 1350년부터 1550년사이에 유럽 전역에서 행해졌던 연쇄극은 창세기부터 최후의 심판에 이르기까지 성서의 방대한 내용을 그리고 있어서 공연하는 데만 한 달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그 규모가 거창하여 우주적 연극(Cosmic Drama)라고도 불린다. 아
연쇄극(Cycle Drama)이라고도 불렸다.
○ 연쇄극 - 1350년부터 1550년사이에 유럽 전역에서 행해졌던 연쇄극은 창세기부터 최후의 심판에 이르기까지 성서의 방대한 내용을 그리고 있어서 공연하는 데만 한 달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그 규모가 거창하여 우주적 연극(Cosmic Drama)라고도 불린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