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이야기는 인간소리가 자연의 소리와 연결시키면서 조화 될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이는 예술과 자연의 깊은 관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임과 동시에 자연과의 교감인 것이다. 이는 “최고의 독서와 최고의 글쓰기는 자연이다”라는 연암의 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연암
아버지가 공지영에게 ‘너는 공자의 자손이다’라고 가르칠 만큼 엄격한 유교의 가르침을 어릴 때부터 받고 자라온다. 그때부터 꼬마 공지영은 알 수 없는 답답함을 느꼈고, 소극적으로 마음에서 집으로부터 반항의식이 싹튼 것으로 보인다. 그녀가 태어난 아현동은 가난한 빈민들이 모여사는 빈민촌
1, 요약
연암(燕巖) 박지원은 우리 고전문학사상 가장 뛰어난 문장가로 손꼽히는 18세기 조선의 문인이자 유학자다. 박지원(朴趾源, 1737년 3월 5일(음력 2월 5일)은 지돈녕부사를 지낸 노론중진 장간공 박필균의 손자이며, 열상외사(洌上外史) 박사유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조부와 아버지 모두 노론
글쓰기의 방법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박지원, 이덕무, 이옥, 김려, 심노숭 등 소품을 읽고 따르는 신진 문인들, 소위 소품가(小品家)들이 바로 그러한 예로, 그들은 기존의 권위적 고문문체를 파괴하는 색다른 문체를 실험하고, 새로운 감성과 소재를 다루기 시작했다. 그 결과 조선 후기 문인들은 산